게임 기획이란?

2022. 6. 9. 17:17나만의 정리 노트

오늘은 게임 기획자가 되기에 앞서

 

' 게임 기획자가 무엇인가?

' 게임기획자 이외에 역할 분담이 어떻게 되어있는가? '

 

에 대한 아주 기초적인 지식을 배우는 시간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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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에는 PD가 총괄을 맡게 되고,


그중에는 TD (Technical Director)
               AD (ART Director)

크게 두가지로 나뉘게 된다.

 

 

내가 앞으로 가야할 게임기획자는 저 두가지 중에서도 TD에 해당하는데,

게임기획, 클라이언트담당, 서버담당 이렇게 세가지로 나뉘게 된다.

 

(간단한 를 통해 확인하자)

PD
TD AD
기획자 게임 원화
클라이언트 3D 그래픽
서버담당 애니메이션

 

 

-

 

 

여기서 게임기획자가 하는일이란?

 

게임의 시스템이나 컨텐츠, 설계도를 만드는 역할이라고 보면 됩니다.

 

게임의 규칙을 만들고, 그것에 대한 구현 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자기가 만든 게임을 재미있게 만들기위해 끝까지 책임지는것도 기획자의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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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개발팀도 나뉘듯이 기획에도 여러 파트가 있는데,

 

크게 시스템 파트컨텐츠 파트 로 나뉩니다.

 

 

시스템 파트

 

시스템기획, 전투기획,  UI기획을 하는 시스템 분야로 구성되어있고,

 

벨런스기획, 아이템기획, 유료화 기획을 하는 벨런스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컨텐츠 파트

 

세계관 설정, 퀘스트 기획 같은 일을 주로 하는 시나리오 분야가 있고,

 

레벨디자인, 레벨구현, 몬스터 구현등을 하는 분야가 있습니다.

 

 사실 저도 오늘 공부하면서 이렇게 세밀하게 파트가 잘 나뉘어져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습니다.

 

 

 

이렇게 관심을 가지게 된 직업에 대해서 많은걸 알아가며 느낀점은

게임 기획자로서의 "책임감"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었을때의 "뿌듯함

이 두가지를 보고 열정을 갖고서 해야하는 자리인 것 같습니다.

오히려 오늘 공부하고 더욱 열정이 생겨서 나도 사람들이 재미있어하는

게임을 한번 만들어봐야겠구나 조금더 노력해봐야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상 오늘의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