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6. 17. 23:11ㆍ나만의 정리 노트
게임 내에서 그래픽은 크게 4가지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2D 그래픽,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이펙트가 있습니다.
2D 그래픽에는 무엇이 있을까?
게임 원화
= 컨셉원화, 일러스트
2D 게임에서는 그 자체가 리소스입니다 캐릭터 컷 안에 사용합니다.
원화 종류
= 캐릭터 원화와 배경 원화로 구분을 합니다.
UI 디자인과 아이콘 원화까지 포함입니다.
UI란? UI는 사용자가 제품/서비스를 사용할 때, 마주하게 되는 면입니다.
따라서 UI 디자인은 폰트, 컬러, 레이아웃과 같이 사용자가 마주하게 될 시각적인 디자인을 말합니다.
DOT 그래픽
= Pixel (픽셀)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의 점입니다. 고전게임에서 주로 볼 수 있는 그래픽입니다.
모델링
= vertex (점) -> 점이 3개가 모여서 생기는 Polygon(면) 생성 -> 면이 여러 개 모여서 Mesh(덩어리)를 생성합니다.
이 과정을 통틀어서 모델링이라고 합니다.
폴리곤 숫자
= 모든 3D 그래픽 기본 단위인 폴리곤입니다. 폴리곤이 많을수록 그래픽이 고해상도입니다.
3D 그래픽 관련 용어들도 알아봅시다.
Mapping (맵핑)
= 모델링이 된 객체 표면에 질감을 입히는 작업입니다.
Lighting (라이팅)
= 모델링 된 객체의 빛(밝기, 색, 종류, 각도)을 비추는 작업입니다.
Randering (랜더링)
= 3D 모델링에 맵핑, 라이팅 등의 과정을 모두 마쳤다면, 최종 연산을 통해서 3D 이미지 결과물을 내는 작업입니다.
애니메이션
= 모델링이 완료된 캐릭터나 도형을 움직이도록 설정하는 작업입니다.
키 애니메이션, 모션 캡처 등으로 작업이 진행됩니다.
Born (리깅)
= 애니메이션 작업을 위한 관절 마디를 설정하는 작업입니다.
Biped 골격, 뼈대 덩어리를 개체로 연결한 그룹입니다.
3D의 배경을 알아봅시다.
Terrain
= 3D 게임의 기본 등고선 지형입니다.
배경 오브젝트
= 터레인(Terrain) 위에 배치되는 3D 모델링 건물, 식물, 사물 등을 뜻합니다.
Height map(하이 맵)
= 지형의 높이를 텍스처에 저장한 것입니다.
* 터레인(Terrain)의 높이 = 하이트 맵 이미지로 저장된 RGB 값.
Skybox
=터레인(Terrain)에서 보이는 하늘을 커다란 박스 형태로 생성한 것입니다.
Fog
=터레인(Terrain) 위의 안개 효과입니다.
이펙트 & 애니메이션 용어 정리
[이펙트 관련 단어]
Effect
= 게임의 역동적인 모습, 화려함을 강조하기 위한 연출입니다. 간단한 이해를 위해 대중적인 리니지 게임을 들고 왔습니다.
Particle
= 작은 Mesh(덩어리)들에 텍스처를 입혀 흩뿌리는 기법입니다.
[애니메이션 관련 단어]
Trail
= 순차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이 텍트 점, 궤적 표현을 뜻합니다.\
Bill board
= 2D 이미지가 3D처럼 보이도록 항상 정면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이 정도만 정리하고 마치겠습니다.
늘 더 좋은 글을 쓰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일과 같이 병행하면서 시간 내어 글을 쓴다는 건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일이 마무리되고 여가 시간이 늘 때에는 지금보다 더욱 나은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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