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기본 로직과 재미이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022. 6. 18. 23:40나만의 정리 노트

제목을 보고 기본 로직이 뭐지?

로직이란, 특별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준비된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원리의 집합이나 시스템을 말합니다.

 

게임 로직

= 게임의 논리성과 그 구성요소입니다.

 

 

게임의 구성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1, 규칙 (Rule)

2. 동기 (Motivation)

3. 보상 (Reward)

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규칙을 먼저 가위바위보를 예시로 들며 설명하겠습니다.

새로운 게임을 만드는 것, 새로운 규칙을 만든다와 같은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 가위-바위-보-가위... 순으로 패배
  • 가위, 바위, 보가 동시에 1개 이상 나오면 무승부
  • 누군가 늦게 내면 다시 승부를 겨룸
  • 3번 연속으로 늦게 낸다면, 그 당사자의 패배로 취급합니다.

가위바위보 게임

여기서 일반 플레이어와 기획자의 생각을 알아둬야 합니다

 

일반 플레이어

= 모든 규칙을 다 알 필요가 없습니다.

 

게임 기획자

= 게임 속 모든 규칙을 만들고 변수까지 생성해야 합니다.

 

 

규칙의 변화

엄격한 규칙

= 경우에 따라 너무 경직, 단순해질 수 있습니다.

 

변수

= 게임 속 규칙에 변화를 주는 요소입니다. (=결과의 다양성을 주어서 게임에 더욱 몰입하게 만듭니다.)

 

변수의 얘시 출처 : https://opentutorials.org/module/3921/23508

 

변수의 종류

랜덤 (Random) 변수

= 랜덤에 의해서 결정되는 결과입니다.

   우연이나 운에 의존하는 게 대부분입니다.

 

능동 변수

= 실력과 의도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경험과 능력에 따라 차이 납니다.

 

랜덤 변수의 예시

= 무기의 최소&최대 대미지가 있습니다.

   명중률&회피율의 변수가 있습니다.

   가챠 게임에서의 뽑기가 있습니다. (예시 사진)

하스스톤 게임에서의 카드깡

이처럼 확률적으로 등장하는 요소들이 랜덤 변수에 들어갑니다.

 

능동 변수의 예시

= FPS 게임의 에임 맞추기

  오버워치의 궁극기 사용

   RPG의 군중제어를 통한 공략 등이 있습니다.

오버워치 궁극기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jangh96072&logNo=220719818594

 

규칙의 수단 

액션

= 반복된 사용, 훈련으로 플레이어를 단련시키고 성장하게 합니다.

 

퍼즐 

= 플레이어가 직면하게 되는 게임 내 시련이자  극복의 대상입니다.

 

 

액션의 조건

1, 반복을 통해 학습이 필요합니다.

2. 해결, 성장에 보상이 뒤따라야 합니다.

3. 긴장감을 유지시킬 난이도.

 

 

퍼즐의 조건

1. 문제의 다양성이 필요합니다.

2. 논리적으로 해결할 여지가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플레이어 선택에 의미가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게임의 기본적인 이해와 간단한 이론을 다루어 봤습니다.

 

내일은 게임 기획사가 되기 위한 아주 중요한 첫걸음

 

'게임 기획  취업 지원 양식'에 대해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